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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카테고리

KDC : 190
(생각을 열어주고 마음을 잡아주는)성장기 논어
  • ㆍ저자사항 윤병무 지음;
  • ㆍ발행사항 고양: 국수, 2022
  • ㆍ형태사항 160 p.: 삽화; 24 cm
  • ㆍ총서사항 마음으로 생각하는 인성공부 시리즈; 1
  • ㆍISBN 9791190499361
  • ㆍ이용대상자 아동용
  • ㆍ주제어/키워드 논어 한자학습 인성공부 초등한자 초등교양 아동
  • ㆍ소장기관 화천어린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JU0000153347 v.1 [화천어린이]
190-마68국-1
대출가능 - 예약불가

상세정보

‘지식 공부’보다 중요한 ‘인성 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 〉〉〉 『논어』에서 골라 뽑은 공자의 명언을 이야기로 풀어 읽는다! 〉〉〉 ‘마음으로 생각하는 공부’가 ‘인성 공부’이다! 〉〉〉 『논어』를 비롯한 ‘동아시아 고전’과 ‘고사성어’, ‘속담’은 서점마다 별도 코너가 있는 만큼 인기 있는 제재이다. 하지만, 앞서 출간된 그 분야의 아동-청소년용 책들은 주로 ‘따라 쓰기’나 ‘관련 지식 익히기’에 중점을 두어 편집되어 있다. 반면에, 이 책을 포함한 ‘마음으로 생각하는 인성 공부 시리즈’는 같은 제재에 대하여 ‘인성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집필되고 편집되었다. 우리의 아동-청소년에게 ‘『논어』, 고사성어, 속담’의 책들을 읽히는 까닭은 ‘익히기’보다 우선하는 다른 가치가 있다고 믿은 까닭이다. 즉, 이 책의 저자는 우리 아이들에게 ‘『논어』, 고사성어, 속담’에 대한 책들을 읽히는 이유가 공자, 인문학자들, 평범한 사람들이 깨친 세상살이의 지혜를 알아차림으로써 성장기에 건강한 인성을 갖추는 데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이 시리즈는 성장기 독자가 더 우선하는 그 가치를 잘 읽어 내도록 친절하게 집필했다. 이에 앞서 저자는 스스로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성장기의 ‘인성’은 어떻게 자라날까? ‘지식 공부’와 ‘인성 공부’는 어떻게 다를까? 머리로 생각해야 하는 공부가 ‘지식 공부’라면, ‘인성 공부’는 마음으로 생각해야 되는 공부여야 하지 않을까? ‘인성’은 머릿속이 아닌, 마음속에서 자라나는, 눈에는 보이지 않는 생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 테니까……. 물론, ‘성장기의 인성’은 일상에서 자라므로, 여러 인간관계에서 자리 잡고, 본인의 마음가짐으로 굳어진다. 하지만, 아이들의 삶의 경험은 좁고 얕다. 그래서 성장기에는 책 읽기로써의 ‘인성 공부’가 절실히 필요하다. ‘책’은 독자에게 간접 경험을 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 점을 주목한 저자는 ‘마음으로 생각하는 인성 공부 시리즈’를 세 권으로 출간했다. 그 첫 권은 전 세계가 인정하고 높이 평가한 ‘고전 읽기+생각하기’이다. 그 둘째 권은 역사에 기록된 옛일에서 생겨난 ‘한자어 낱말 깨치기+생각하기’이다. 그 셋째 권은 우리 민족의 평범한 선조들이 일상에서 알아차린 ‘생활 지침과 그 표현법을 이해하기+활용하기’이다. 그러한 이 시리즈는 그 세 영역, 즉 ‘지성, 지식, 경험’에 담긴 여러 지혜를 성장기 독자들이 잘 읽어 내어서 마음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적절한 사례를 들어 이야기로 풀어 썼다. 이 세 권 중에서 전 세계가 인정하고 높이 평가한 ‘고전 읽기+생각하기’에 해당하는 이 책은 『논어』를 그 인성 공부를 위한 선생님으로 삼았다. 2500년 동안 동아시아 최고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논어』에는 공자의 말과 그의 제자들의 언행, 그리고 그 사제 간의 대화가 두툼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은 『논어』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어린이-청소년이 읽으면 좋을 명언들만 골라 뽑았다. 그 내용은 모두 공자가 제자들에게 한 말들이다. 예컨대, 『논어』(위정편 15장)에서 공자는 말한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공허하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학이불사즉망[學而不思則罔], 사이불학즉태[思而不學則殆]). 공자의 이 말은 ‘왜 배운 것에서 그치지 않아야 하는지’와 ‘왜 배워야 하는지’를 멋진 운율로 표현한 명언이다. 이 원문을 한글로 번역하고, 그 명언을 성장기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면, 독자는 ‘배움의 필요와 의미, 그리고 더 확장되는 가치’를 곰곰이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성장기 독자에게 ‘인성 공부’를 지도하는 첫 번째 선생님은 공자이며, 공자의 명언(원문)을 한글로 풀어 주고, 공자의 지혜를 성장기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오늘날 생활의 사례를 들어 차근차근 이야기로 풀어 쓴 이 책의 저자가 두 번째 선생님이다. 그런 만큼 이 책은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친절하고 다정한 인성 공부의 교과서라고 말할 수 있다.